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포스코케미칼 2차 전지 전망

by 세상의정보통 2022. 4. 8.

 

 

2차 전지란?

 

 


2차 전지의 뜻은 쉽게 설명드리면 한번 쓰고 버리는 일반 배터리 외 다시 한번 충전하여 쓸 수 있는 충전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전적 뜻은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 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입니다.

일회용 배터리보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교체하기 전 여러 번 충전할 수 있음으로 총 소요 비용과 환경 영향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2차 전지 관련주 포스코 케미컬 

 

 

  

2차 전지에서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좌우하는 4대 핵심소재 중에서 음극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음극재는 충전지 리튬이온을 저장하고 방전 시 이를 방출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음극재의 종류로는 천연흑연 음극재, 인조흑연 음극재, 실리콘 음극재가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음극재는 실리콘 음극재가 있습니다.

 


천연흑연 음극재 - 자연에서 흑연 상태로 존재하는 광물을 통해 얻은 것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용량이 크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조흑연 음극재 - 석유코크스, 피치코크스를 원료로 하여 전기로에서 2500도 이상으로 가열해 만든 인공적인 흑연이며 천연흑연 음극재 보다 수명과 출력이 우수하는 이유로 EV 사용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실리콘 음극재 - 기존에 사용하던 흑연에 실리콘 소재를 섞은 것으로 흑연 음극재 보다 에너지 밀도가 10배 이상 높으며 가격도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NCM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국내 유일 업체이며 2차 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주요 고객사로는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이 있습니다.

 

그리고 2차 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2차 전지소재연구센터 등 인프라와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차 전지 포스코케미칼 전망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국내 유일 업체입니다. 양극재는 니켈, 코발트, 망간 세 가지 물질을 섞어 만든 것입니다. 

 

당연히 배터리의 핵심 4대 소재 중 하나이며 전기차의 핵심임 주행거리를 높이려면 니켈 함량이 높아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이미 80% 이상 니켈이 들어간 하이니켈 양극재를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8일 오늘 경북 포항시 북구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에서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 공장 착공식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증권시장에서 포스코케미칼은 전날 대비 12% 이상 상승하였으며 국내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과 외국인 또한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의 하이니켈 양극재 공장은 2024년 가동 예정이며 연간 생산량은 6만 톤이라고 합니다. 양극재 6만 톤은 고성능 전기차 60만 대에 사용되는 규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의 수요는 늘고 있으며 배터리의 수명 또한 기업의 화두가 될 것입니다. 2차 전지와 관련된 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아직은 국내 유일 양극재,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은 포스코케미칼 뿐입니다. 

 

 

향후 포스크케미칼의 전망은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장기적으로 접근해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 개인의 생각일 뿐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각자에게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