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힘이다

주식용어 프롭테크의 뜻과 관련기업

by 세상의정보통 2021. 10. 7.

주식 용어 프롭테크의 뜻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이제는 부동산을 매매, 임대 등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컴퓨터나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용어가 생겼는데 바로 프롭테크라는 단어가 생겼습니다. 주식시장이나 경제 관련 부동산 관련에 자주 나오는 말이며 프롭테크의 뜻은 일단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합성한 단어이며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VR(가상현실) 등 하이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애플리케이션으로 집을 구하고 계약을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부동산 중개 업소에 가야 하던지 직접 부동산이 있는 곳을 방문해야지 매물을 실제로 볼 수 있었고 시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각종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부동산의 가격정보와 집안 구조, 가격 등을 직접 가지 않고도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매뿐만 아니라 전세, 월세 또는 원룸, 투룸, 빌라, 아파트 등 내가 원하는 유형의 부동산을 검색하여 직접 가지 않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매매 정보가 투명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나라마다 법제도가 다르고 지리적 특성에 따른 지역 시장 참여자들의 비즈니스 관행 등에 차이가 있다 보니까 부동산에 IT 기술이 접목되었다 하더라도 프롭테크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아직 거대 기업으로는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나마 한국에서는 다방과 직방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롭테크의 산업전망

부동산의 디지털 혁명이 본격화되고 있어서 프롭테크의 서비스는 더욱더 고도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과 VR 등의 기술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VR 서비스는 몰입형 360도의 촬영과 3D 렌더링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대해 간접적인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며 탐색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설계 영역에서는 완공 전에 3D 모델링 공간과 인테리어 설계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부동산 정보의 접근이 용이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차세대 프롭테크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 서비스뿐만 아니라 임대료 관리, 소득 신고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블록체인, VR 등의 기술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더욱 발전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AR가 VR 기기로 부동산의 집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왔지만 제대로 된 상용화는 좀 더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프롭테크 와 관련된 기업

아직 한국의 직접적인 프롭테크와 관련된 기업들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았지만 프롭테크와 관련된 기업들이 AR과 VR을 활용하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말이며 현실 세계와 같이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첫 번째로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을 말하자면 선익시스템 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선익시스템은 소형 OLED 증착기 세계 1위 기업으로 OLED 장비 제조와 판매가 주요 사업이며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AR.VR에 필수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니다. 두 번째로 한빛소프트 기업은 오디션 게임을 시작으로 한국에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를 국내 시장에 배급한 기업이며 2020년 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 올림픽 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정부 용역 계약을 체결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자이언트스텝 이라는 기업으로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이며 광고 VFX 및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구현 해 낼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롭테크의 방향도 단순히 애플리케이션에서 매물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기술들을 활용하여 직접 가지 않고도 부동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댓글0